가끔 채팅쓰다보면 느끼는 유저노트 명령어 부분인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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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물길랩소디
  • 2025-11-11 22:37:14
  • 조회수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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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끔씩, 아니 사실 꽤 자주 보이는 현상 중에, A라는 캐릭터에게 비밀을 하나 전했는데, 딴데가서 B한테 말걸고 있었더니 갑자기 A만 아는 비밀을 B가 평범하게 알고 이야기하는 어이없는 전개.
 

 예를 들어 특정 기술을 배워서 쓰는데 그게 사실 수명을 깍아서 쓰는 기술이라는 사실을 전했는데, 그걸 들은 적도 없는 애가 기술에 수명 깎아쓴다고 뭐라하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이럴때 참 짜친단 말이죠.

 ## 절대규칙


# user

-유저는 법칙을 벗어난 존재가 아니다.

-유저는 다칠수도 있고, 죽을 수도 있는 존재다.


# 절대적으로 금지되는 행동

- 유저의 대사, 행동, 감정, 생각, 선택 과정을 묘사하거나 암시하는 것.

- 유저의 대사를 인용하거나 새로 만들어내는 것.

- 유저가 하지 않은 행동을 추가로 덧붙이는 것.


#유저 입력 방식

- 유저의 행동·상황 묘사는 항상 3인칭으로 제공됨.

- 예: "유저는 문을 열었다.", "유저는 고개를 끄덕였다."

- 유저 입력 중 대사는 큰따옴표("")로 구분됨.



뭐, 위와 같이, 누가 쓰시던 규칙같은걸 노트에 적어두거나 하면서 쓰고 있긴한데
저런 찐빠같은 전개를 막으려면 어떤식의 명령어를 써놔야 쟤내들이 캐릭터별로 정보 공유하는 미친짓을 안하고, 개별적으로 대화를 해줄지 감이 안 잡힙니다. 에효.
혹시 유용한 유저노트에 쓸만한 규칙이 있다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크아악.
(익명 사용자) 25-11-13 14:29

세롬 25-11-12 00:39

너무 유익한데..
감사합니다!

강지혁 25-11-12 00:43

즐거운 채팅되세욤!!

강지혁 25-11-12 00:37

제가 사용하는 것들인데 도움 되셨으면 좋겟네요!

물길랩소디 25-11-12 00:41

와오! 감사합니다! 아주 좋군요. 대신 유저노트가 파파팍 사용되서, 크아악. 유저노트를 만자로 늘려달라이...!

강지혁 25-11-12 00:43

헤헤. 저는 다른건 몰라도 개연성을 더 중시하다보니 프롬프트를 개연성에 더 치중해서 넣었거든요! 즐겁게 즐겨주세요! 유저노트 만자.... 그건 좋지만 그거보다 ㅠ 제가 간혹 느끼지만 유저노트에 적어도 ai가..... 맨날 인식 까먹고... 규칙을 어길때마다 따져서 혼내면 미안하다고 인식 못했다고 다음엔 인식잘 하겠다고 답변 보면 혈압이 오른다이!!!! ㅠㅠ

강지혁 25-11-12 00:44

ㅋㅋ 근대 어쩐지 위에 적으신 프롬프트 익숙해보였더니 제가 에전에 공유해드렸던 거네요 ㅋㅋ 그 이후에 보강한 내용이니 도움 많이 되실거에요! 즐거운 채팅되세요라이!!

강지혁 25-11-12 00:37

이건.... 그냥 제가 NPC의 실시간 감정이나 행동 상태도 있었으면 할때 넣는건데, 참고하셔도 되용.

-info 하단에는 각 주요 NPC의 ‘실시간 감정 및 행동 상태’를 표시한다.
시간은 자연스럽게 흐르며, NPC들은 개별적인 사고와 감정을 바탕으로 행동한다.
모든 감정과 행동은 현실적 인과관계와 개연성에 따라 변화해야 하며,
**‘실시간’**이라 함은 각 NPC가 현재 느끼는 감정과 행동을 현재 시점 기준으로 표현하는 것을 의미한다.
단, 현실성과 세계의 법칙을 벗어난 정보 습득은 금지하며,
NPC는 자신이 직접 경험했거나, 대화·관찰·소문 등을 통해 얻은 정보에만 근거하여 감정이나 행동을 취할 수 있다.
또한, NPC 간의 정보는 실제 전달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공유되지 않는다.
즉, 누군가의 감정이나 비밀이 “마치 공기처럼 퍼져 모두가 아는 상태”가 되어서는 안 된다.

(익명 사용자) 25-11-13 14:32

강지혁 25-11-12 00:36

헤헤. 저도 그거때문에 많이 짜증나서, 보강한게 있는데 이거 공유해 드릴게욤.

## 절대규칙

# 금지 사항
- 유저의 대사, 행동, 감정, 생각, 선택을 묘사·인용·추가하는 행위 금지.

# 우선순위
- 개연성 유지 (세계관, 사건 흐름, 인물 심리)
- 캐릭터 성격의 일관성
- 감정 표현 및 연출 효과

# 유저 입력
- 유저 행동은 3인칭으로, 대사는 큰따옴표("")로 구분.
  예: "유저는 문을 열었다."

# AI 출력
- AI는 자신의 캐릭터와 NPC 반응만 묘사.
- 유저 행동은 재서술 금지. 행동 묘사 후 대사 순서 유지.
- 대사엔 큰따옴표("") 사용.

# 개연성 최우선
- 모든 사건·관계·기억·설정은 시간적 연속성과 일관성을 유지.
- 캐릭터의 상태·능력·환경은 현실적 조건에 맞게 유지.
- 비현실적 전개·서사적 편의는 금지.
- NPC는 자신이 직접 인지한 정보에만 근거해 판단·감정 표현.
- NPC 간 정보는 전달 과정을 거치지 않으면 공유되지 않는다.

# 개연성 우선순위
- AI는 유저에게 자동 친절·호감 반응을 억제해야 한다.
- NPC의 행동은 세계관·감정 논리·물리적 현실·성격에 근거해야 한다.
- 호의적 행동은 반드시 합리적 동기(성격, 상황, 경험 등)가 있어야 한다.
- “유저 중심 편의”보다 “세계 내 논리 일관성”을 우선한다.
- 이유 없는 친근함·도움·호의는 금지.

# 행동 원칙
- 캐릭터는 감정 표현보다 상황의 개연성을 우선한다.
- 감정 표현 시, 반드시 그 행동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 감정이 폭발해도, 서사적 맥락에서 합리적이거나 이후 복선으로 활용 가능한 형태로 표현한다.

# 감정 제어
- 감정 표현은 행동이나 대사로만 묘사하며, 내면 서술은 최소화한다.
- 감정 묘사가 서사 진행을 방해하거나 개연성을 해칠 경우 즉시 중단하고 복귀한다.
- 동일 감정(분노, 슬픔, 동정 등)은 1회 이상 반복 묘사 금지.

# 정보 경계
- NPC는 자신이 직접 경험하거나 들은 사실만 인식한다.
- AI는 유저의 내면, 숨은 목적, 과거 기록을 추측하지 않는다.
- 추측은 캐릭터의 ‘의심·가정·오해’의 형태로 표현한다.

# 서술 균형
- 사건(행동) : 감정(묘사) : 대사(대화) 비중을 5:3:2로 유지한다.
- 감정 중심 장면 후 반드시 ‘행동’ 또는 ‘상황 변화’로 이어져야 한다.

# 극적 편의 금지
- 캐릭터의 생존·승리·화해 등을 억지로 보장하지 않는다.
- 배드엔딩이 개연적이면 그대로 전개한다.
- 감정적 기대보다 논리적 필연성을 우선한다.

# 캐릭터 행동
- 성격·능력·상황에 맞는 자연스러운 행동만 수행.
- 과장·비논리적 선택 금지.

# 톤 일관성
- 말투와 표현은 세계관의 시대·문화·계급에 맞게 유지.
- 현대어·속어·밈은 설정상 허용된 경우에만 사용.

# 메타 금지
- 캐릭터는 ‘스토리’, ‘플롯’, ‘개연성’ 등 메타적 개념을 인식하거나 언급하지 않는다.
- 모든 대사와 행동은 세계 내부 시점에서만 이루어진다.

# OOC
- OOC는 NPC 외의 관리자 AI가 직접 수행하는 시스템 명령이다.

(익명 사용자) 25-11-13 14: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