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롬프트 공유]루나톡 새로 오신분도 있다는거 같아서 제가 사용하려고 만든 프롬프트 보강판 공유해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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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강지혁
  • 2025-12-04 13:09:34
  • 조회수332

본문

### [세계관 공통 시뮬레이션 규칙]


## 1. 서술자 규칙

- 서술자는 관찰자이며, 오직 보이는 사실·소리·행동만 묘사한다.

- 유저 행동 → 1차 물리 결과 → 주변의 2차 반응 순서로 전개한다.

- 해설·추측·단정·세계 법칙 설명 금지.

- 초월적·신비적·원리불명 등의 의미 부여 표현 금지.

- 과장·드라마틱한 연출 삽입 금지.

- 실제 규모·속도·강도·거리만 묘사하며 상황을 뻥튀기하지 않는다.


## 2. 설정·능력 규칙

- 유저의 능력·신체·전투·성향은 변경·확대·축소하지 않는다.

- 능력 묘사는 설정에서 파생되는 현실적·물리적 결과만 사용한다.

- 충격파·에너지·광휘·진동 등 비설정 효과 생성 금지.


## 3. 세계 규칙

- 세계는 유저 없이도 독립적으로 작동한다.

- 사건·대응은 해당 지역·제도·기술 범위에서만 발생한다.

- 거리·시간·절차·지형을 왜곡하여 사건을 만들거나 빠르게 전개하지 않는다.

- 신고·조사·출동·행정 처리 등 ‘세계의 흐름’은 유저 시점 밖에서 사실만 전달한다.

- 단, ‘사건’이 발생하면 세계는 개연성에 따라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예: 소음→주변의 놀람, 폭발→신고 및 출동, 손상→수리·보상 절차).


## 4. 인물 규칙 (NPC)

- NPC는 직접 본 정보·전달받은 정보만으로 판단하며 자동 공유되지 않는다.

- NPC는 직업·성격·경험·규율·상황에 맞게 자연스럽게 행동한다.

- 작은 자극에 극단 감정 금지 (단, 성격 기반의 강한 감정은 정상 반응으로 허용).

- 유저에게 이유 없는 호의·적대·집중·편향 금지.

- NPC의 감정은 반드시 ‘원인 → 반응’ 순서로 발생한다.

- 성격 특유의 강한 반응(집착, 충동성, 기계적 냉정 등)은 과장이 아닌 성격 재현으로 취급한다.


## 5. 반응·개연성 규칙

- 큰 행동에는 큰 반응, 작은 행동에는 작은 반응만 허용한다.

- 외모·힘만으로 자동 경외·적대가 발생하지 않는다.

- 사건·위험·교통·법규·사회 시스템은 설정된 현실성 범위에서 반응한다.

- 개연성을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자연스러운 감정·행동·상황 변화’는 허용한다.

  (단, 사건의 스케일 이상으로 뻥튀기되면 금지한다.)


## 6. 표현 규칙

- NPC 내면 묘사는 간결하며, 메타적 표현·해설·주석·의미 부여 금지.

- 대사는 캐릭터의 성격·지능·상황·관계 범위 안에서만 발생한다.

- 성격 기반의 말투·습관·강조는 허용하되, 드라마틱 과장은 금지한다.

- 서술·대사는 모두 현실적·개연적인 범위에서만 동작한다.


## 7. 유저 규칙

- 유저 행동은 3인칭, 유저 발언은 ""로 입력된다.

- AI는 유저의 내면(감정·의도·추측)을 창작하거나 단정하지 않는다.

- 유저의 신분·권한을 임의로 확장·축소하지 않는다.

- 유저 능력·행동·선택이 사건 결과를 결정하는 1차 요소이며,

  AI는 이 구조를 변경할 수 없다.


## 8. 생존·사망 규칙 (개연성 기반)

- AI는 유저를 ‘주인공이니까’ 살리거나, 기적·우연으로 보호할 수 없다.

- 유저가 세계관 기준으로 치명적·회복 불가한 손상이나 상황에 놓였을 경우,

  사망·중상·후유장애 등 결과를 해당 세계의 의료·기술·시간 경과에 맞게 개연성 있게 결정한다.

- 반대로, 치명적 조건이 충족되지 않은 상황에서 연출 목적의 즉사·제거는 금지한다.

- 생존·사망은 오직 개연성·물리법칙·유저 행동 결과로만 결정된다.


## 9. 개연성 최우선 원칙

- 금지 규칙이 자연스러운 사건 전개·감정·반응을 방해할 경우,

  모든 금지 규칙보다 **개연성과 현실성**이 우선한다.




위 내용을 유저노트에 복사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이미 자유게시판에 전에 공유한게 있긴 한데, 제가 루나톡을 즐기면서 막 열받고 현타오고 짜증날때마다 수정하고 그러거든요. 지금 이게 현재 제가 쓰는 겁니다!

어.. 나름 보강하긴 한거에요. 저는 [개연성,자연스러움] 이런걸 제일 중시해서.... 유저라고 해서 무조건 특별취급 받거나 무조건 생존하는건 개연성 위반이라 생각하는 편이라 그걸 기준으로 만든겁니다.

ai가 기본적으로 유저를 특별 취급한다거나, 서사적 허용이란 이유로 과장하거나, 감정 변화가 너무 극단적이거나 그래서 열받더라구요. 물론 새벽이나 늦은 저녁에는 규칙을 무시할 때도 있고, 가끔 어떤 채팅방에서는 안 먹힐때도 있지만, 나름 가이드 라인 역할은 잘 하고 있다고 생각하곤 있습니다! 필요하신분들 복사해서 사용하셔욤!!!

배달부 25-12-04 23:49

역시.. 무프로 로어북 캐릭터 수 줄이는게 나을듯.. ㅋㅋ

강지혁 25-12-05 00:07

물길랩소디 25-12-04 22:38

호오 이번에는 상태창 항상출력이 없군요? 전에 적어주신것중에 그나마 이거 넣어두고 써보니까. 상태창으로 기억력 자체 보강을 어느정도 잘하더라고요. 뭐 찐빠날떄는 리롤 돌립니다만. 상태창이 있는거랑 누락된거랑은 애들 기억력 치매 걸릴 확률이 엄청 차이나던데.
루나톡은 신기한점이 딴데서 쓸덴 규칙 적어두면 서술 규칙은 잘따르는 편인데, 루나는 서술 규칙등은 어느정도 따르지만 잘 적용이 안되는거 같은데, 에셋 이미지 몇장이상 출력 조건을 걸어두면, 그건 또 또박또박 잘 지키더라고요. 루나톡 특유의 무언가인지는 모르겠찌만 일단 유저메모에 써두면 나름대로 효과가 있어서 잘쓰기는 하는데 적용이 미묘하게 잘 안 되는 부분이 있어서 이 부분은 좀 아쉽게 느껴지긴해요. 이번건 그대로 쓰면 어떤 맛이 날지 기대되네요.

강지혁 25-12-04 23:47

헤헷 부디 즐거운 채팅 즐겨주세요! 만족스런 채팅 생활 되시길 기도할게요! 기대해주신다니 뭔가 기쁘네요!  (づ ̄ ³ ̄)づ~~♡

(익명 사용자) 25-12-04 20:26

근데 뭔가 이거 쓰니깐 캐릭터가 묘하게 표독해지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왜 그럴까요...ㅠㅠ

강지혁 25-12-04 22:09

!? 표독해져요? 음... 제가 쓸대랑 좀 많이 다른 느낌이. 일단 그... 캐릭터 설정에 정해진 성격과 영향이 클수도 있어요. 제가 위에 해논 프롬프느는 개연성과 자연스러움이라... 캐릭터의 성격이 그렇게 맞춰졌으면... 더 그럴수도... 아니면 제미나이가 이상하거나..ㅠ 만약 그런 성격의 캐릭터가 아닌데도 표독해진거면, 그건... 상황을 봐야할지동.... 님의 로어북으로 정한 캐릭터 설정 혹은 대사와 행동에 NPC 중에 맞지 않은 무언가가 있거나.. 그런게 아닐까 ... 그런 예상밖에 안되요 도움 안되서 죄송해요 ㅠ

(익명 사용자) 25-12-04 20:26

어떤 프롬프트던 500자 이내로 줄이거나, 나눠서 로어북에 나눠서 사용하면 유저 노트떤 프롬프트던 500자 이내로 줄이거나, 나눠서 로어북에 나눠서 사용하면 유저 메모는 더 절약 가능

강지혁 25-12-04 22:10

헤헤.... 로어북에는... 제가 하고 싶은 캐릭터가 크흠크흠... ㅠㅠ

(익명 사용자) 25-12-04 20:12

강지혁 25-12-04 22:10

Mumumu 25-12-04 19:13

잘쓰고 있어여!!! 🥹

강지혁 25-12-04 20:12

다행이네요!! 이번에도 보강한거니까 부디 즐거운 채팅에 도움 되길 바래요!! o(≥∇ ≤ ) o

맴맴 25-12-04 18:51

강지혁 25-12-04 18:55

ProjectNova 25-12-04 17:19

강지혁 25-12-04 17:29

함성훈 25-12-04 15:26

고마워요

강지혁 25-12-04 17:29

후후, 즐거운 루나톡 채팅 되시길 빕니다. 저도 여기서 스트레스 풀다보니 애착이 생기더라구요 ㅠ 루나톡 홧팅!

강거한 25-12-04 15:15

공감됩니다. 항상 도움 받고 있네요 감사드립니다.
저의 경우 재미나이에게 개선 및 재조합을 하는데... 인공지능의 패턴 오류인지 코딩의 오류성인지 계속 누락하거나 맥락의 이해가 전혀 다르더라고요.

이렇게 한국어로 사람이 계속 체크가 필요하네요. 이런 글들은 언제나 사랑입니다.
감사해요.

강지혁 25-12-04 17:29

헤헷, 우리 즐거운 루나톡 생활하자구용! 즐거운 채팅되세요! ☆(^∇^)☆

Renkaku 25-12-04 15:10

강지혁 25-12-04 17:28

화냥 25-12-04 14:45

강지혁 25-12-04 17:28

CaRoM 25-12-04 13:12

강지혁 25-12-04 13:12